건축 개념
가우디의 건축세계는 19세기에서 20세기초까지 바르셀로나 일원에 걸쳐 조성된 일련의 건축군을 형성하고 있지만, 현대건축의 향방을 저울질하는데 피해갈 수 없는 길목에 서 있는 작품들로 변모하고 있다. 가우디의 건축세계가 거대한 스핑크스와 같이 현대문명에 던지고 있는 수수께끼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동시에 서구문명이 그로발리제이션(세계화)으로, 포스트 모던적인 세계상과 더불어 가고있는 길목에서 부딛치는 필연적인 수수께끼이며 동시에 하나의 해답으로 이는 '키워드(Keyword)'이기도 할 것이다.
1. 프로필
안토니오 가우디 코르네 [Antonio Gaudi cornet , 1852-1926]
국적 : 스페인
주요 작품
코로니아 구엘교회의 제실(祭室:1898~1914)
구엘공원(1900~1914)
카사 바트로(1907년)와 카사 미라(1907년)
그라다 파밀리아교회의 익랑의 정면 (1908년 완성) 및 탑․조각(1903~1926) 등
2. 키워드
모든 문제에 대해 전체적인 안목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철학자 발메스는 실천적 판단력을 설명하기 위해 상인의 예를 들었다. 모든 문제의 전체를 포괄할 수 있는 '종합정신'이야말로 예술가의 특징이-며, 그런 예술가만이 작품에 생명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3. 키워드
나는 꽃, 포도나무, 올리브 나무들로 둘러싸인 곳에서 닭울음 소리, 새들의 지저귐, 곤충들의 날갯소리를 들으며 프레데스 산을 바라본다. 그리고 나의 영원한 스승인 자연의 순수함을 통해 상쾌한 이미지를 얻는다.
4. 키워드
현대건축은 합리적, 기능적 공간을 대체할 새로운 지침을 구하고 있다. 20세기 초엽에 나타난 스페인의 건축가 안토니오 가우디는 여러가지 해독을 가능케 하는 세계이다. 여기서의 미술, 건축, 역사 등 다양한 장르에 이르는 접근은 21세기 세계문명의 지표로 이어지는 함축성을 내포하고 있다
5. 키워드
가우디의 수수께끼에 가득찬 세계를 다음 일곱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해독한다. 그의 독창적인 조형의 비밀은 1)벽돌로 조성되는 건축 2)구조 표현주의의 건축 3) 포리크로미(다색채)의 건축 4)탑군 조형의 건축 5) 조작적 조형의 건축 6)동굴 조형의 건축 7)곡면 조형의 건축
대표적인 건축물 - 1
1. 카사밀라 [Casa Milla] 1906-1910
Casa Milla는 거대한 아파트 지구로 활용되는 곳이며, 몇 몇의 입구가 요구되어졌다. 가우디는 처음부터 하나나 둘 정도의 거대한 마당으로 향하는, 심지어 마차들이 곧바로 문으로 운전해 들어갈 수 있는 넓은 램프를 계획하였다. 하지만 이후에 가우디는 이 계획을 변경했다. 표면적이 10,000ft2 넘는 부분이 변화했다
비록 건물이 두 길위에 일렬로 서 있는 집들에 의해 측면에 위치해 있지만, 모서리 부분의 특별한 디자인을 통해 가우디는 이 집에다 분리된 이 건축물만의 개성을 부여했다.
Casa Milla에서, 가우디는 평범한 사각형 파티오를 사람들이 올라감에 따라 바깥으로 향하는 둥근 마당으로 대체했다. 건물을 공중에서 조망해보면, 이들 내부 마당들은 공기나 빛뿐만 아니라 모든 것들을 마술처럼 자신에게로 빨아들이는 인상을 준다.: 그들은 거대한 굴뚝들인 것같다. 이들 샤프트들의 끝에 있는 비스듬한 벽들은 마치 단순히 지나치는 것처럼, 다락방에 훌륭한 빛을 공급할 수 있다.
Casa Milla는 단지 사람들이 가우디의 후기 양식 요소들을 종합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지붕은 사실 굴뚝들과 공기 덕트들이며 거의 초현실주의적 조각들의 유머있는 조경을 보여준다. 이들은 미술사에서 좀더 후기에 반복되어 나타나는 예술작품들이다. - 그러나 건축이 아닌 조각에서이며, 그래서 가우디의 Casa Milla는 독특하게 남아있는 것이다. 마당에서 위로 본 조망은 다음과 같으며, 그림의 낮은 부분은 입구홀의 기둥들이 있다.
2. 카사 비첸스 [Casa Vicens] 1878-1888
가우디 후기 작품들의 복잡한 건축공간의 특징들과 비교해보면, 이 주택은 심지어 약간 무미건조한 느낌마저 있다. 2개층은 주된 벽들의 연속적인 라인에 따라 꽤 균등하게 분절되어 있다. 기초는 다소 사각형이며 오직 작은 아트리움이 덧붙여 있는 정면입구를 향해 식당이 있다.
기초의 사각형 형태는 이리하여 이미 다소 변장되어진 것이다. 평이한 파사드의 기발한 장식은 상당수의 작게 돌출된 박공지붕들과 외부벽들의 표면의 디자인과 더불어 증대된 기법을 제공해 준다. 이들 벽들은 비록 가우디가 꽤 단순한 재료들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작은 보석들처럼 보인다. 여기서 가우디는 이미 장식들을 활용하고 있었다. 또한 토착적인 요소들을 이해하며 더욱 자세히 조사함에 따라, 그의 건축에 도용된 많은 타일들이 정원에서 피어나는 빛나는 오렌지 꽃송이들로 그려진 것을 알게 된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