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이야기]메이지 유신의 근대화 1부









메이지 유신은 에도 막부에 대한 타도 운동 이후 수립된 메이지 정부에 의한 덴노 친정체제로의 전환과 그에 따른 개혁을 말한다메이지 유신으로 중앙 관제를 비롯하여 법제신분제지방 행정금융유통 산업교육외교종교 정책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여 개혁이 이루어졌으며 일본이 아시아 최초의 서구화 되였다.


벌거벗은 세계사 E36



시대 배경

선진자본주의 열강이 제국주의로 이행하기 전야인 19세기 중반의 시점에서 일본 자본주의 형성의 기점이 된 과정으로 그 시기는 대체로 1853년에서 1877년 전후로 잡고 있다. 1853년 미국의 동인도함대 사령관 페리 제독이 미국 대통령의 개국 요구 국서를 가지고 일본에 왔다. 이때 유신의 싹이 텄고, 1854년 미·일 화친조약에 이어 1858년에는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러시아·네덜란드·프랑스와 통상조약을 체결하였다.

 

벌거벗은 세계사 E36


그러나 이 조약은 칙허없이 처리한 막부의 독단적 처사였으므로 반막부세력이 일어나 막부와 대립하는 격동을 겪었다. 그러다가 700여 년 내려오던 막부가 1866년 패배하였고, 1867년에는 대정봉환 ·왕정복고가 이루어졌다. 메이지 정부는 학제 ·징병령 ·지조개정 등 일련의 개혁을 추진하고, 부국강병의 기치하에 구미 근대국가를 모델로, 국민의 실정을 고려하지 않는 관주도의 일방적 자본주의 육성과 군사적 강화에 노력하여 새 시대를 열었다.

 

벌거벗은 세계사 E36



변화 과정

1. 정부와 국민들의 역할

그들은 놀랄 정도의 폭넓은 이해와 개방적인 정신을 가지고 일본 경제와 사회를 근대화하는 문제에 접근하였다. 그들은 어떤 외국의 원조도 기대할 수 없었으나, 적어도 근대화라는 외래 이념으로부터 자유로웠다. 보다 낮았던 기대 수준이 오늘날의 개발 도상국들에 공통적인 것보다도 문제들에 대한 훨씬 더 실용적이고 단계적인 접근을 가능케 하였다.


메이지 시대 경제 발전의 과정에서 정부와 국민들 각각의 역할들에 대한 문제는 이들 둘 사이의 적당한 균형이, 많은 개발 도상국들에 있어서 하나의 논쟁점이 되어 있는 오늘날에 있어 특히 중요하게 부각된다. 일본에서는 정부가 국내교역과 개인 활동에 가해졌던 봉건적제약들을 제거하고, 내부적 안정을 확보하고, 건전한 통화와 적절한 금융 기구들과 효율적인 정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을 통해 경제 성장을 위한 유리한 환경을 마련하였다.


하지만, 만일 새로운 경제적 기회들에 대한 수많은 민간인들의 열렬한 응답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한다면, 이들 노력들은 별다른 의미를 갖지 못하였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바로 이 사적 기업심이 일본 경제의 근대화와 성장을 만들어 냈다.


비록 처음에 민간인들은 위험하고 거의 이해되지 못했던 기계 생산의 분야에 진출하는 데 주저함을 보였지만, 그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단지 매우 완만하게 성장하였고, 해외 무역과 보다 전통적인 경제 부문에 대한 정부의 새로운 정책들에 의해 창출된 기회들에는 정력적으로 반응하였다.


불과 반 세기내에 메이지 지도자들은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였고 비교적 건전하고 근대화된 경제를 창출하였는데, 그것을 토대로 하여 일본은 그들이 갈망하던 국가의 안전과 평등을 확보할 수 있었다.

 

2. 초기의 산업화

그러나 전통경제의 성장에 관계없이 만일 일본이 서양의 위협에 대항할 수 있기 위해서는 근대 산업이 여전히 필수적인 것이었다. 정부는 제철과 대포 주조의 서양 기술을 차용하는 데 앞장섰고, 서양식 함선들을 건조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서양식 항해술을 익히기 시작하여 1860바쿠후는 전적으로 일본인들만이 승선한 증기선 간린마루로 태평양을 횡단하여 바쿠후의 견미 사절을 수행하도록 파견할 수 있었다.


정부는 또한 근대적 통신들의 개발을 주도하였는데 이 사업이 가진 공공적 성격과 막대한 비용 때문이었다. 항해 가능한 강이나 훌륭한 도로들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일본내의 국내 교통은 지극히 후진적이었고 비용이 많이 들었다. 결과적으로 철도는 일단 건설되면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 줄 것ㅇ로 판명되었다. 1872, 1874, 1877년에는 교토까지 연장되었다. 전신망은 건설하기에 비용이 덜 들고 전국에 대한 행정 통제에 중요한 것이었는데, 1880년까지는 모든 주요도시들이 연결되었다.


정부는 점점 공업과 광업 사업에 관여하게 되었다. 1873년까지 광업국은 34명의 외국인들을 고용하였다. 1869년 시작한 탄관을 매수하였고, 8 개의 다른 근대적 탄광들을 개발하였으며, 1881년에는 한 근대적 철광산에 대규모로 투자하였다정부는 또한 공작 기계 공장을, 시멘트 공장을 , 유리공장을, 벽돌공장을 모두 도쿄에 건설하였다.

 

3. 방직 공업

방직 공업은 영국의 산업혁명이 일어난 시기의 가장먼저 혁명한 된걸로 중요한 공업중 하나이다. 직물들이 1868년과 1882년 사이에 일본 수입의 절반을 이루고 잇기에 가장 중요한 공업 부문이었다. 이것은 일본에 전혀 새로운 공업이었기 때문에 정부 스스로 그것을 개발시키지 않을 수 없어서 1877-1878년에 공장을 세웠는데, 그것이 1900년 전후까지 주요 생산자로 남게 되었다.


면사와 면직물은 휠씬 더 큰 공업을 이루웠다. 그러나, 외국 제품들과 경쟁하려고 시도하는 가운데 국내 제조업자들은 그들이 보다 비싸고 열등한 국내 면사로 인해 불리한 입장에 놓여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고, 궁극적으로 일본인들은 면화 재배를 포기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면직 공업은 또한 비용면에서 서양과 경쟁하기 우해 필요한 대규모 생산을 위한 기술적 경험과 적절한 자본을 결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정부가 처음에 큰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한 에도 상인이 일찍이 1864년 미국제 직조기를 주문하였고, 사쓰마는 영국의 방추와 직기를 가진 직물 공장을 세웠고 1870년에는 오사카에 또 다른 공장을 건설하였다.


보다 중요한 조치는 1878년 민간 기업가들에게 쉬운 조건으로 대부를 제공하기 위해 1000만 엔의 기금을 설정한 것이었다. 이 결과로 민간의 관심이 면직물 부분으로 조심스럽게 움직여 갔다.

 

4. 훗카이도의 개발

개발되지 않은 유일한 일본의 변경을 훗카이도에 있었고, 그것의 개발은 경제적 전략적 이유들로 인해 메이지 지도자들에게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다. 일본인들이 대략 11세기 이래로 이 춥고 황량한 섬에 대하여 어느 정도 지배권을 행사했으나, 19세기초에 이르기까지 일본인 주민은 여전히 주로 해안과 맨 남쪽에 제한되어 있었고, 한편 섬의 나머지와 북쪽의 작은 섬들에는 아이누 원주민들이 대부분 거주하고 있었다.


신정부는 훗카이도를 개발하는 야심적인 계흭에 착수하였다. 1869년 정부는 섬에 북쪽의 해로를 뜻하는 현재의 이름을 부여하였고, 사쓰마 출신 사무라이였던 구로다 기요타카 지휘하의 개척사를 설치하였다구로다는 1870년 미국에 갔고 그곳에서 그랜트 대통령의 조언에 따라서 1만달러와 나머지 비용을 가산한 봉급으로 미국의 농업국장 호레이스 캐프론을, 그리고 훗카이도 개척에 관해 조언을 해 줄 일군의 미국인 전문가들을 고용하였다.

 

5. 재정의 긴축

훗카이도 개발이 비록 장기적으로는 가치 있는 것이었다 하더라도 1870년대 동안 중앙 정부의 재정적 고갈을 가중케 하였다. 한편으로는 많은 관영 공업 기업들이 대부분 적자를 내고 있었다. 특히 사쓰마 반란 등 구체제를 해체하는 일에 필요했던 막대한 지출에 더하여진 이들 비용들이 정부의 재정 지출을 극심하게 긴장시켰다.


이 재정적 위기에 직면하여 정부는 경제적 긴축과 디플레이션 정책을 선택하였다. 이 긴축 정책의 최고의 주장자이며 주된 집행자는 사쓰마 출신의 하급 사무라이 가문 태생으로 그 핵심적인 직위에 남아있던 마쓰카타 마사요시였다.


지도자들과 이미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던 기업가들이나 정부 관료들에게 불하되었다. 특히 관영 산업들을 삭감된 가격에 구입한 것이 토대가 되어 일본의 산업화가 그 후 수년 안에 처음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상당한 이윤을 내기 시작함에 따라, 이 기업들을 구입할 수 있는 위치에 있던 소수의 사람들이 부유하게 되었고, 근대화된 일본 경제의 한부분을 지배하게 되었다


모든 동시대의 문서들은 정치 지도자들이 정부의 지출을 삭감하기 위해서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었고, 산업의 불하가 단호한 예산 사감의 단지 한 측면이었음을 보여 주고 있다. 기업들은, 그들은 주로 국가 경제의 성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들이 능력 있다고 생각된 사람들에게 적절한 가격에 파는 것이 그것들의 지속적인 발전을 보장하는 최선의 길인 것처럼 여겨졌다. 이것이 정부가 수령한 지불 금액보다 국가 이익에 휠씬 더 중요하였다. 기업 구매자들이 일본 산업의 장래에 대해 갖고 있던 신뢰야말로 사실 그들이 지불했던 낮은 가격들보다 더욱 놀라운 것이다.


또한 종전의 관영 기업에 대한 민간 경영이 번거로운 관료적 통제로부터 벚어났기 때문에 또한 보다 효율적인 것처럼 보여졌다. 요컨대, 적어도 일정 부분들에 있어서 일본은 산업상의 획기적인 약진을 이룩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6. 산업상의 성공

이런 종류의 인물들의 지도하에 일본 산업은 그것이 가졌던 처음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가속적인 성장르 하기 시작하였다. 시부사와의 오사카 방적 공장은 새로운 산업상의 발전을 선도하였고 그것은 이전의 공장들에 비해 휠씬 대규모적이어서 경상 비용을 절감하였고, 시부사와는 한 청년을 영구에서 훈련시켜 가장 최신의 기술들을 가지고 공장을 운영하도록 하였다. 디플레이션에 의한 불황의 한가운데서도 1884년까지 공장은 이미 대단한 재정적 성공을 거두고 있었다. 다음의 수년 동안 특별히 면화 교역의 옛 중심지였던 오사카의 방적 공업으로 가업가들이 쇄도하여 들어왔다.


방적에 있어서의 호경기를 뒤이어 보다 전반적인 호경기가 뒤따랐다. 새 회사들이 광업, 직물, 맥주, 도자기, 가스 및 전기와 같은 다양한 부문들에서 번영하였으나, 최대의 성장은 면방적과 철도 교통에서 발생하였다. 1883년부터 1890년 사이에 관영 철도가 181마일에서 551마일로 사철은 63마일에서 898마일로 확대되었다. 면방적기는 3배로 증가하였고 생산은 10로 성장되었다. 일본의 산업 성장은 다른 나라들에서와 같이 직선적인 발전은 아니었다


1880년대의 호경기 다음으로 완만한 성장의 시기가 뒤따랐으나, 1895년 일본의 청일 전쟁 승리로 모든 기성 산업 부문들과 화학 비료와 같은 새부문들에서 또 다른 급격한 팽창이 시작되었다. 현존 기업들이 더 크고 튼튼한 단위들에 합병된 또 한 번의 경기 둔화가 뒤따랐다. 그후 러일 전쟁은 세 번째 더 큰 호경기가 뒤따랐다. 면직이 면방적을 따라잡기 시작하였고, 전기 산업은 철도가 전화되고 도시들이 가로들과 전차를 설치함에 따라 성장하였다


해운업의 선적량과 해외 서비스가 급격하게 팽창되었고, 석찬 생산은 1904년의 10년후에 거의 세배로 늘어났을 뿐 아니라 규슈 북단에 정부에 의해서 설립된 야와타 제철소는 철과 강철에 대한 수요량의 상당 부분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소수의 다른 중공업들이 경제의 중요한 구성 요소러서 보다 단순한 경공업들에 합류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마쓰카타의 재정 개혁 후 25년 동안 산업들이 하나씩 차례로 성숙해졌고, 이제 일본은 산업적 토대가 다양하고 건전하게 확립되어 지속적인 산업 성장의 시대로 들어가게 되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