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이야기]메이지 유신의 근대화 2부






사회의 변화

1. 서구화

정치적, 군사적 근대화뿐만 아니라 산업화도 새 기술, 새 태도들 및 광범위한 지식에 의존하였다. 지도자들은 처음부터 사회적 지적 근대화가 다른 분야들에서의 성공적인 개혁의 필수적인 것임을 깨달았다. 그러나 경제 분야에서 그러하듯이 사회적 지적분야 들에서는 장기적으로 볼 때 당국들의 계흭보다 모든 계급의 수많은 개인들로부터의 응답이 더욱 중요하였다. 많은 혁식들이 근대화에 실제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단지 서양의 고나습들을 모방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에는 근대 기술의 근본적인 특징들과 단순한 서양의 기습들 사이의 구분이 결코 분명하지 않았다. 만일 서양무기들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었다고 한다면, 양복을 입거나 서양식으로 악수하는 것에도 또한 가치가 있었을 것이다.


더구나 메이지 시대의 일본인들은 서양 문화의 보다 표면적인 특징들까지 수용할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었다. 19세기의 국제 세계는 서양에 의해서 완벽하게 지배되고 있었고, 문화적 우월성에 대한 오만한 서양의 가정을 고려할 때 일본인들이 근대 기술뿐만 아니라 서양 문화의 많은 표면적인 특징들까지 수용할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었다. 그 결과 서양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모두 차용하려 했던 당시의 노력이 지금은 무차별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한다면 그것은 완벽하게 이해될 수 있는 일이다.


일부 새롭게 채용된 것들은 기술적 진보와 문화적 일치에 대한 혼합된 욕망들에 의해서 고무된 것이었다서양식 수레와 동양의 값싼 노동력의 기발한 결합이었고, 20세기에 이르러 일본에 자동 운송 기관이 도입되기까지 아시아 전역에 걸쳐서 확산되었다.


새롭게 채용된 것들은 서양인들에게나 일본인들 자신에게나 단지 심리적효과만을 위한 것이었다. 새롭게 채용된 것들은 서양인들에게나 일본인들 자신에게나 단지 심리적 효과만을 위한 것이었다. 서양식 이발은 사무라이들의 면도한 머리와 맨 꼭대기에 매듭으로 묶어진 긴 머리를 대신하여 서구화의 주된 상징이었다.


군인들과 공무원들이 서양식 제복을 입었고, 유명한 사람들은 종종 양복을, 그리고 심지어는 그때 서양에서 유행하던 턱수염을 길렀다서구화의 광분은 1880년대에 절정에 달하였다. 이성간의 사회적 관게를 서양 관습에 일치시키려는 노력들조차 있었다. 양가의 규수들이 외국어와 사교춤을 배웠다1883년 정부는 도쿄에 로퀨이칸으로 불려진 정교한사교장을 세웠는데, 정치 엘리트들과 외교 사절들을 위한 무도회가 매주 일요일 밤 개최되었다그러나 이 가장 무도회를 끝으로 보다 보수적인 일본인들은 그러한 노력들이 더 이상 쓸데없는 것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서양 것을 불필요하게 모방하는 것에 대한 고유한 가치와 전통의 재강조를 수반한 전반적인 급격한 반동이 있었다. 사교춤과 같은 서양 문화의 표면적인 특징들이 포기되어서 중요한 기술적 혁신들이 불필요하고 화나게 만드는 기습들과 관련된 오묭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다. 열광적이고 어느 정도 무차별적인 서양 방식의 채용후이들 새로운 것들 중 덜 필수적인 요소를 거부하는 동일한 순환 과정이 그후의 일본 역사에서 한 번 이상 반복되어졌고, 다른 아시아 국갇르에서도 또한 발견되었다.

 

2. 법률 개혁

서양에 받아들여지기 위해 일본인들은 서양식으로 그들의 법률 제도를 개혁해야만 했다치외법권은 불평등 조약 체제 중에서도 가장 기분 나뿐 측징들 중 하나였지만, 서양 열강들이 일본의 법률적 절차들 대한 완전한 신뢰를 가진 뒤에야 비로소 그것을 제거할 희망이 있었다. 법률상의 개선은 또한 기술의 근대화에도 근본적인 것이었고 구계급 구조의 폐지와 진쟁중인 다른 대변화들에 의해서 필요하게 되었다.


비록 공식적인 주민 등록을 위해서 법률이 계속해서 가부장과 법률적으로 새로운 이에를 형상하기 못한 그의 후손들과 방계 친척들로 이루어진 구래의 확대 가족이나 이에를 인정하였지만 가족인 아닌 개인의 재산 소유권이 채택되었다. 사회적 의무에 대한 전통적인 강조에 반대되는 것으로서 법률상의 권리에 대한 개념들이 새 법률들 속에 흡수되었다법원의 구조와 절차들이 서양의 법률에 일치하도록 만들어졌고, 승인된 법률적 관행이었던 고문이 1876년 폐지되었다.

 

3. 종교

신정부가 취할 수 있었던 어떤 다른 조치보다 서양 문명의 한 특징인 그리스도 교의 채택이 서양인들에게 보다 호의적인 인상을 심어 주었을 것이지만, 정부는 이를 수용하려는 어떠한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사실상 새정부는 그리스도 교에 대한 편견이 너무도 깊은 데 까지 미치고 있었다. 사실상 새정부는 그리스도 교를 금하는 구 도쿠가와 시대의 공고판을 1868년 다시 세웠고, 그것은 16,17세기의 카톨릭 선교의 시대로부터 나카사키 지역에 남아 있던 약 삼천명의 그리스도 교도 비밀 공동체를 뿌리째 뽑아 버리는 것에 의해 외국 사절들로부터 맹렬한 항의를 불러일으켰다.

 

4. 새로운 지식의 추구

메이지 지도자들은 새로운 기술들과 지식에 대한 필요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5개조의 서문에서 그들은 세계에 걸쳐서 지식을 구해야 할 것이라고 기술하였다. 이 지식을 흭득하는 하나의 분명한 방법이 해외에 유학생을 파견하는 것이었다.


바쿠후(막부)와 일부의 학생들사이에서는 유신 전부터 유학을 시작하였고, 신정부는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 갔다. 54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와쿠라 사절단에 동행하여 해외로 갔다서구 유학으로부터 귀국한 학생들이 정치 사상 경제의 개혁자 및 지도자들로서 중요한 경력들을 쌓았고, 야마가타, 이토 및 이노우에와 같은 일부는 새로운 일본의 주요 설계자들이었다.


외국인 전문가들을 영입하는 것이 서양 기술을 흭득하고 그 기술을 익히는 또 다른 방법이었다. 구체제의 마지막 몇 년간에 외국인 전문가들이 다양한 산업상의 사업들에 기용되었고, 신정부는 그와 같은 인재들의 고용을 확대하였다.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외국인들은 훗카이도의 개발과 광산국에서 널리 활용되었다


일본의 기준으로 볼 때, 외국인 전문가들과 학자들이 엄청난 급료와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을 요구하였기 때문에 그들에게 과도한 비용을 들여야 했다아마도 그들이 일본인들에게 과다한 비용 부담을 주었기 때문에 그들은 오늘날 개발 도상국들에서 종종 그러한것 보다 더욱 존경을 받았고 더 잘 이용되었는데 그곳들에서는 외국인 전문가들을 위한 비용이 흔히 외국들이나 국제 기구들에 의해서 지불되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지출은 또한 일본인들로 하여금 가능한 한 빨리 그들을 그들이 훈련시킨 일본인들이나 해외로부터 귀국한 유학생들로 대체하기를 간절히 바라도록 만들었다1870년대에는 이미 이러한 일이 시작되었고, 1880년대에는 마쓰카타의 긴축 정책들에 의해 그 과정이 가속화되었다.


세기의 전환까지 외국인 전문가들은 언어 교사를 제하면 거의 남아 있지 않았다. 하나의 예외는 외국인 선교사들이었는데 그들은 자비로 찾아왔고 차차 그 숫자가 늘었다그들은 가치 있는 영어 선생님이자 다른 지식의 전수자들었다인쇄물이 도쿠가와 시대 동안 난학자 들에게 서양 지식의 주된 원천이었고, 번역물과 서적들이 새 시대에 휠씬 더 큰 역할을 수행하였다. 서양에 관한 지식의 지도적인 보급자는 메이지 시대 일본의 재야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이었던 유키치다.


그는 북규슈 출신 사무라이로 나가사키와 오사카에서 란가쿠를 공부했고, 에도에서 네덜란드 어를 가르쳤다많은 다른 민간 학자들이 서양 지식을 확산시키는 임무를 후쿠자와와 함께 수행하였다15명의 지적 지도자들이 그에 합류하여 1873년 메이로쿠샤 를 설립하였는데, 그것은 단명하였으나 영향력 있는 존재로 공개 강좌를 개최하고 잡지를 발간하였다.


서양 서적들을 번역하는 것은 당시 주된 문필활동이었다후에 일본의 주도적인 두 사립 대학중의 하나로 게이오 대학으로 성장하였다그속에서 단순하고 분명한 용어들로 서양의 정치, 경제 및 문화 제도들을 묘사하여 영국 의회제에 대한 그의 선호를 분명하게 드러냈다새뮤얼 스마일스의 자조론과 밀의 자유론은 1870년과 1871년에 출판되었는데 둘 다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 로빈스 표류기로부터 모든 형태의 서양 문학의 번역물들이 홍수를 이루었다.

 

5. 교육

새 지도자들은 조직된 교육제도가 근대화 사회의 근본적인 특징임을 분명하게 깨달았고, 일찍이 1871년 그러한 제도를 발전시키기 위해 문부성을 만들었다. 이 노력은 물론 비교적 높았던 문자 해독률과 일본인들의 학교와 공교육에 대한 친숙감으로 인해 비교적 쉽게 추진될 수 있었지만, 다양한 도쿠가와 시대의 교육 가관들 스스로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없음을 증명하였다. 사무라이를 위한 유교중심의 한가쿠와 평민들이 읽기와 쓰기를 배웠던 소위 데라코야는 모두 사라졌다.


대분분의 종래 학교들이 사라짐에 따라 정부는 완전하게 근대화된 교육 제도를 마음껏 발전시킬 수 있다. 정부는 대부분의 서구 제국들에 존재했던 종교와 교육 사이에 확립된 연고와 개념들을 19세기에 서구 자신의 많은 나라들에서 가능했던 것보다 더 완전하게 실시할 수 있었다.


문부성은 처음 프랑스식의 고도로 중앙 집권적인 교육 제도를 채택하였다16개월의 학교 교육이 남녀 아동들을 위해 의무적인 것이 되었다. 의무 교육은 18803년으로 그리고 19076년으로 연장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계흭들을 시행하는 것은 재원과 교사들의 부족으로 인해 쉬운 일이 아니였다.


그러는 동안 원래의 프랑스식 중앙 집권적 제도가 부분적으로 미국식으로 분산화되고 수정되었다. 이것은 후쿠자와와 출신인 주미사를 역임한후 문부상이 되었던 모리 아리노리 영향하에 이루어 졌다1880년대에는 보다 중앙 집권적이고, 권위주의적인 교육 제도로 후퇴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1890년 교육 칙어의 공포시에는 절정에 달하였다이 짧은 문서는 교육차제에 대해서는 단지 조금밖에 언급하고 있지 않으나 조화와 천황에 대한 충성을 강조하는 것에 있어서 유교 이념의 부활돤 영향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공교육 통한 대중 교화에 대한 그것은 핵심 개념들은 전적으로 근대적인 강조였다. 새로운 교육 정책의 한 부문은 이제까지 서구의 과목들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에 대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일본과 중국의 문학, 역사, 사상으로의 바람직한 회귀였다. 새 정책의 다른 요소들은 교육에서 교화에 닿나 강조가 늘어난 것, 교육 과정의 표준화, 특별히 하위 교육 단계의 사립 기관에 대한 정부 통제가 증대된 것이었다. 여전히 또 다른 요소는 공립학교제도의 확대와 사립 학교들에 대한 그것의 권위를 향상시키는 것이었다.


이 결과로 사립의 초중등 학교들은 상대적은로 덜 중요한 위치로 떨어졌다도쿄 대학은 1886년 진정한 다수 학부의 종합 대학으로 재조직되어 장래 정부 관료들의 주된 훈련 본부가 되었다. 1893년까지 졸업생들은 시험없이 바로 공무원으로 채용되었다이 정책의 필연적인 결과는 아직도 계속되는 전통으로 도쿄대학 법학부 졸업생에 의한 고위 관료직의 지배이다. 그때 이후로 제국대학으로 알려진 다른 국립 대학들이 설립되었는데 교토 센다이. 후쿠오카 규슈대학, 훗카이도대학 추가되었다.


20세기초에 일본의 새 교육 구조는 거의 완전한 것이었다. 맨 밑에는 군대와 공장과 논밭에서 효율적인 임무를 행할 문자 해독이 가능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마련된 의무적인 6년제 남녀 공학인 소학교가 있었다. 이 위의 단계에는 세가지 형태의 기관이 있다. 첫째는 5년제 남자 인문계 중학교이고 둘쨰는 보다 낮은 수준의 기수을 양성하는 다양한 하급의 기술학교들이고, 셋째는 보다 나은 가정 출신인 소녀들에게 필요한 모든 교육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 고등 여자 학교이다.


이것은 아주 잘 짜인 논리적인 제도로, 당시 대부분의 서양 제국들에서보다 더 합리적으로 인식되었고, 획일적으로 시행되었다. 그것은 또한 대체로 매우 잘 작용하였다가장 낮은 수업료로 운영되었던 공립 기관들의 도전받지 않은 권위가 일본의 교육에 영어권 국가들의 학교들보다 더 평등주의적인 특성을 부여하였다. 그것을 이용할 열망과 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현저하게 개방되어 있는 교육제도가 국가의 지도자들을 선발하는 주된 도구가 되었다


이 결과로 단지 얼마 전만 하더라도 엄격하게 세습적인 봉건 가계들을 따라서 조직되었던 사회가 겨우 한두 세대내에 영국이나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계급에 덜 속박되었다. 그러나 이 교육 제도는 또한 심각한 결점들을 가지고 있었다. 국가의 필요가 지도자들에 의해서 계흭되었고, 그것에 따라 교육제도가 너무도 조심스럽게 재단되었기 때문에 일본 사회가 발전해 감에 따라서 그것은 모든 교육적 필요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였다


예를 들면 여성들에 대한 고등 교육은 주로 공교육 구조의 바깥에서 성장하였고, 사립 대학들의 급격한 성장은 일본 사회에 정부가 적당하다고 생각했던 이상으로 휠씬 더 많은 고등 교육에 대한 수요가 존재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장기적으로 일본에 지극히 해가 되었던 것으로 판명된 속박하는 순응주의와 획일적인 주입의 가능성이 존재해 있었다.

 

댓글 쓰기

0 댓글